본문 바로가기
그림과 사진 저장용

전쟁의 참혹함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by 소수의견 2022. 7. 2.
반응형

 

*신체 조각 일부와 피와 같은 불편함을 유발하는 사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월 15일, 우크라이나 보로디얀카(Borodyanka)에서 청소년들이 파괴된 아파트 앞에서 그네를 타고 있다.

 

 

6월 15일, 한 폭발물 처리 전문가가 우크라이나 하르키우(Kharkiv) 인근 솔로닛치우카(Solonytsivka)에서의 지뢰 제거 작전 중 발견된 포탄을 살펴 보고 있다.

 

 

6월 15일,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돈바스(Donbas) 동부 우크라이나 지역에 위치한 러시아 군을 향해 프랑스제 155mm CAESAR 자주곡사포를 사격하고 있다.

 

 

6월 13일, 한 과학수사대원이 우크라이나 키이우(Kyiv) 인근 부차(Bucha) 지방의 보르젤(Vorzel) 마을 옆의 대규모 암매장 지를 조사하고 있다.

 

 

6월 13일, 러시아 군인들이 우크라이나 마리우폴(Mariupol)의 아조우스탈 제철소(Azovstal Steel Plant)에서 경계 근무를 서고 있다.

 

 

6월 10일, 우크라이나 리시찬시크(Lysychansk)에서 지역 주민들이 연기가 피어오르는 마을을 뒤로한 채 빈 거리를 걷고 있다.

 

 

6월 8일 수요일, 우크라이나 세베로도네츠크(Severodonetsk)의 최전선에서 격전 도중 한 병사가 엄폐하고 있다.

 

 

6월 7일, 우크라이나 군대가 MLRS 지대지 로켓으로 돈바스 동부 우크라이나 지역의 러시아 군 위치에 포격을 가하고 있다.

 

 

6월 5일, 바흐무트(Bakhmut) 인근 최전선 교전지에서 우크라이나 병사가 차세대 경량 대전차 무기(NLAW)를 들고 있다.

 

 

6월 4일, 보로디얀카를 순방 중인 좌측의 Bridget Brink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가 Iryna Venediktov 우크라이나 검찰총장의 말을 듣고 있다.

 

 

5월 31일 화요일, 우크라이나 키이우 교외의 지역 주민들이 파괴된 러시아 군 전차를 확인하고 있다.

 

 

5월 29일 일요일, 우크라이나 대통령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 좌측에서 세번째)가 하르키우 지방으로 이동하던 중 최전선 지역을 방문했다.

 

 

5월 23일, 키이우의 우크라이나 법정에서 21세 러사아 병사인 바딤 쉬쉬마린(Vadim Shishimarin)이 종신형을 선고받았다.

—그는 비무장 민간인 사살로 유죄 판결을 받았으며 이는 러사아 침공 이후 열린 첫 전범 재판입니다.

 

 

5월 17일 화요일, 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 대피한 우크라이나 병사들을 태운 버스들이 올리오니브카(Olyonivka) 모처의 교도소 근처에서 대기하고 있다.

—해당 제철소는 우크라이나인들의 저항의 상징이자 무자비한 러시아 군의 대규모 포격을 받고 있는 도시, 마리우폴의 마지막 저항지였습니다.

 

 

5월 17일, 우크라이나 병사들이 우크라이나 동부 하르키우 지역의 러시아 군을 향해 박격포를 발사하고 있다.

 

 

5월 15일, 마리우폴 교외의 정착지 스타이 크림(Staryi Krym)에서 Tatyana라는 이름의 여성이 남편의 무덤을 찾고 있다.

 

 

5월 15일,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지휘소로 사용되고 있는 한 지하실에서 일하고 있다.

 

 

5월 14일, 우크라이나 르비우(Lviv)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군인 Pankratov Oleksandr 씨의 장례식에 유족들이 비통에 잠긴채 그의 장례식에 참석하고 있다.

 

 

5월 8일, 마리우폴에서 대피한 우크라이나인들이 우크라이나 자포리지야(Zaporizhzhia)의 실향민 등록을 위한 구역에 버스를 타고 도착하고 있다.

 

 

5월 5일, 카르키우에서 우크라이나 병사와 응급대원들이 한 러시아 군인의 시신을 냉동 열차에 싣고 있다.

—40 구 이상의 러시아 군 시신이 냉동 열차에 보관되고 있었습니다.

 


5월 5일, 마리우폴 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 연기가 피어 오르고 있다.

※ 아조우스탈 제철소는 유럽 최대 규모의 제철소였습니다.

 

 

5월 5일, 우크라이나 호스토멜(Hostomel)의 안톤노프 공항(Antonov Airport)에서 우크라이나 병사들이 지뢰를 제거하고 있다.

 

 

5월 4일, 우크라이나 마키이우카(Makiivka)의 유류저장소의 차량들이 러시아의 지원을 받는 분리주의자 병력들이 통제하고 있는 지역으로부터 미사일 공습을 받은 뒤 불길에 휩싸였다.

 

 

5월 2일, Natalia Pototska 씨가 자포리지야 실향민 센터에 도착하자 손자인 Matviy 군 옆에서 울고 있다.

 

 

5월 1일, 친러시아 병력들이 피난민들을 베지멘네(Bezimenne)의 임시 거주 시설로 수송하는 버스 옆을 지키고 있다.

 

 

4월 30일, 우크라이나의 Volodymyr Zelensky 대통령이 의회 대표단으로서 키이우를 방문한 미국 하원의장 Nancy Pelosi와 회담하고 있다.

 

 

4월 30일, 우크라이나 도네츠크(Donetsk)의 거주지역에 미사일 공습이 있고난 뒤 한 남성이 파괴된 그의 아파트 발코니 위에 서 있다.

 


4월 29일, 키이우에서 한 여성이 폭발 현장을 걸어가고 있다.

—러시아는 Volodymyr Zelensky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안토니우 구테흐스(António Guterres) UN 사무총장과의 회동 직후 우크라이나 수도에 공습을 감행했습니다.

 

 

4월 28일, UN 사무총장이 Zelensky와의 회담 중 발언하고 있다.

 

 

4월 26일,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한 직원이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에 도착했다.

—러시아 군은 지난 3월, 세계 최악의 원자력 사고 발생한 곳인 체르노빌에서 철수했습니다.

 

 

4월 26일, 13살인 Maria 양이 그녀의 대부인 Igor Tarkovskii 씨와 함께 그의 아버지 Yurii Alekssev 씨의 영정 사진을 든 채 장례식에 참석하고 있다.

—50세인 Alekseev 씨는 우크라이나 국토방위군(Territorial Defence Force, TDF) 소속이었으며 러시아 군에 의해 사살되었다고 그의 가족들은 전했습니다.

※ 우크라이나 국토방위군은 2014년 러시아의 크림 반도 합병 사건을 전후로 우크라이나의 제대 군인 및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창설된 군사 조직입니다.

 

 

4월 24일, 미 국무장관 Antony Blinken과 미 국방장관 Lloyd Austin이 키이우에서 우크라이나의 Volodymyr Zelensky 대통령과 회담을 갖고 있다.

 

 

4월 24일, 한 남녀가 르비우의 추모벽을 바라보고 있다. 벽에는 러시아 침공으로 죽은 민간인들의 사진이 보인다.

 

 

4월 24일, 키이우의 성 미카엘 대성당에서 사람들이 부활절 예배를 드리고 있다.

 

 

4월 23일, 우크라이나 지토미르(Zhytomyr)에서 여성들이 부활절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모래주머니와 대전차 바리케이드 사이를 걷고 있다.

 

 

4월 22일, 우크라이나 세베로도네츠크의 한 공장의 지하 벙커에서 우크라이나 적십자 구호요원들이 노부인을 어떻게 구급차로 모실지 이야기하고 있다.

 

 

4월 21일, 마리우폴에서 피난 온 한 여성이 자포리지야의 실향민 등록 센터에 도착한 후 울음을 터뜨리고 있다.

 

 

응급대원들이 러시아의 마리우폴 공격으로 사망한 사람의 시신을 옮기고 있다.

 

 

4월 20일, 부차에서 열린 장례식에서 10살인 Vova 군이 아버지 Ivan 씨가 기도를 드리는 동안 관에 누워 계신 어머니 Maryna 씨의 시신을 바라보고 있다.

—그녀는 러시아 군이 도시를 장악한 동안 차가운 지하실에서 한 달 넘게 숨어지내다 사망했습니다.

 

 

4월 20일, 우측의 Volodymyr Zelensky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키이우에서 열린 회담 도중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Charles Michel과 이야기하고 있다.

 

 

4월 20일,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지역에서 한 우크라이나 병사가 MLRS 옆에 서있다.

 

 

4월 18일, 르비우의 소방관들이 러시아 군의 미사일 공격을 받은 민간 건물의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

 

 

4월 18일, 마리우폴 상공에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4월 15일, 여성들이 우크라이나 비슈네베(Vyshneve)의 Vizar Company 군산복합단지에서 파괴된 건물의 내부를 청소하고 있다.

—키이우 교외에 위치해 있는 해당 시설은 러시아 군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4월 12일, 소방관들이 하르키우 국제 공항 인근에 개시된 연이은 미사일 공습으로인해 불타고 있는 건물에서 작업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슈테브니크(Stebnyk)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군인 Roman Tiaka 씨의 장례식에서 문상객들이 반응하고 있다.

—그는 향년 47세였습니다.

 

 

4월 10일, 우크라이나 군대가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의 러시아 군을 향해 로켓을 발사하고 있다.

 

 

한 남성이 부차 지역에서 사망한 민간인들의 시신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민간인들의 시신이 키이우 교외 전역에 흩어져 있는 모습이 담긴 충격적인 사진들이 공개되자 전세계가 격분하였고 동시에 러시아의 전범 혐의 조사의 시급성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Volodymyr Zelensky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 지도자들에게 이러한 군사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게 될 것이라 압박했으나 러시아 국방장관은 아무런 증거도 없이 부차에서의 행적들은 모두 ‘조작’이라며 일축했습니다.

 

 

4월 6일, 우크라이나 군이 보로디안카 지역을 수복한 직후 수색 구조 대원들이 잔해를 치우고 있다.

 

 

4월 5일, 우크라이나 크라마토르스크(Kramatorsk)에서 사람들이 피난을 가기 위해 기차에 탑승하려고 기다리고 있다.

 

 

4월 5일, 완전히 파괴된 보로디안카가 보인다.

—보로디안카는 전쟁 전에는 13,000 명이 살던 곳이었으나 러시아 침공 직후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난을 떠났습니다. 그들이 두고 떠난 고향은 격렬한 포격과 초토화 공습을 받은 뒤 러시아 군에 의해 점령되었습니다.

 

 

4월 4일, 우크라이나 대통령 Volodymyr Zelensky가 부차 학살에 대해 언론에 연설하고 있다.

—Zelensky는 경호부대와 함께 부차의 한 마을에서 "여러분들이 이곳에서 (러시아 군이) 무슨 일을 저질렀는지 보신다면 협상하기가 정말 어려울 것입니다"며 강력하게 호소했습니다.

 

 

4월 3일, Anna Zhelisko 씨가 우크라이나 체르보노흐라드(Chervonohrad)에서 열린 우크라이나의 군인이었던 손자 Dmitry Zhelisk 씨의 장례식장에서 막 도착한 그의 관을 어루만지고 있다.

 

 

4월 3일, 우크라이나 오데사(Odesa)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해당 항구 도시의 정유소 및 유류 저장 시설에 대한 공습이 있었음을 시인했습니다.

 

 

4월 2일, 부차의 한 거리에 시신들이 있다.

—AFP에 의해 촬영된 사진에는 최소 20 명 이상의 민간인들이 사망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3월 31일, 하르키우에서 한 우크라이나 병사가 포박된 러시아 병사와 함께 서 있다.

 

 

3월 29일, 한 위성 사진에 마리우폴에서 적십자가 사용하던 창고가 포격 당한 모습이 포착되었다.

 

 

3월 29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대표단들이 튀르키예(Türkiye) 이스탄불(Istanbul)에 모여 회담을 가졌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도시 키이우와 체르니히우(Chernihiv)에 대한 군사 공격을 대폭 줄이기로 했지만 해당 발표는 우크라이나와 서방 정보부가 최근 러시아가 키이우 진격에 난항을 겪고 있음을 시사한 후 나왔습니다. 또한 회담에서는 동부 돈바스(Donbas) 지역의 미래, 크리미아(Crimea)의 운명, 대규모 안전보장 동맹, 그리고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과 우크라이나 대통령 Volodymyr Zelensky와의 회동 가능성 같은 중요한 안건들도 다루어졌습니다.

 

 

3월 29일, 우크라이나 브로바리(Brovary)에서 Julia 라는 여성이 언론 취재 도중 6살 난 딸 Veronika 옆에서 울음을 터뜨리고 있다.

 

 

3월 29일, 우크라이나 미콜라이우(Mykolaiv) 정부 청사가 연이은 러사아 군의 공격으로 파괴되었다.

—미콜라이우 지역 언론사의 Telegram 채널에 의하면 최소 9 명이 사망했습니다.

 

 

3월 28일, 친러시아 기갑 호송대가 마리우폴로 향하고 있다.

 

 

3월 28일, 우크라이나 자포리지야에서 한 봉사자가 방탄 조끼를 깁고 있다.

 

 

3월 27일, 오데사의 어떤 수도원에서 한 여성이 주일예배를 중 초를 켜고 있다.

 

 

3월 27일, 우크라이나 스토얀카(Stoyanka)의 심각하게 손상된 한 건물에서 우크라이나 병사가 보초를 서고 있다.

 

 

3월 26일, 부모를 잃은 아이들이 러시아 군이 점령한 우크라이나 폴로히(Polohy)로부터 피난 후 기차를 타고 이동 중이다.

 

 

3월 25일, 하르키우에서 한 남성이 러시아 군의 공격으로 불타고 있는 가게에서 물품들을 회수하고 있다.

 

 

3월 24일, 리이우의 우크라이나 군악대가 연주하고 있는 동안 한 아이가 타라스 셰우첸코(Taras Shevchenko) 동상 앞에서 우크라이나 국기를 들고 서 있다.

※ 타라스 셰우첸코는 우크라이나인 문학가이자 독립 운동가로, 우크라이나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위인들 중 한 명입니다.

 

 

3월 23일, 키이우에서 한 소방대원이 러시아 군의 포격으로 소실된 주택 내부로 물을 분사하고 있다.

 

 

3월 23일, 키이우의 Svetlana Ilyuhina 씨가 러시아 군의 연이은 백린 로켓 공격으로 잔해만 남은 그녀의 집을 바라 보고 있다.

—“처음에는 연기가 나더니 모든 것이 검게 됐어요”고 그녀가 말했습니다.

 

 

3월 23일, 한 가정집의 잔해 속에 사진들이 널브러져 있다.

 

 

3월 21일, 키이우에서 한 여성이 폭격으로 손상된 건물 안에서 방을 청소하고 있다.

 

 

3월 21일, 러시아 군의 포격 직후 The Retroville 쇼핑몰이 보인다.

※ The Retroville 쇼핑몰은 우크라이나의 대표 쇼핑몰 중 하나였습니다.

 

 

3월 20일, 키이우에서 사람들이 생일 축하 기념으로 저녁 식사를 나누며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르고 있다.

—이 작업실은 전쟁 활동을 돕기 위해 자원봉사 중인 예술가들을 위한 방공호로 쓰이고 있습니다.

 

 

언론인 출신의 전직 우크라이나 여성 국회의원이자 현재 군인으로 복무하며 대전자 유도탄 운용병 보직을 맡고 있는 Tetiana Chornovol 씨가 자신이 파괴한 러시아 군 전차를 확인하고 있다.

 

 

3월 18일, 키이우의 한 우크라이나 병사가 포격이 있었던 주거 지역의 잔해 속에 서 있다.

 

 

3월 18일, 백악관에서 공개한 사진 속의 조 바이든(Joe Biden) 미합중국 대통령이 습근평(Xi Jinping) 짱깨 주석과의 가상 회담에 참석 중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110 분 간 통화를 하면서 습근평이 우크라이나를 침공 중인 러시아를 지원하지 않도록 설득했습니다.

 

 

3월 18일, 자포리지야의 한 소아과 병동의 의료진들이 아이를 보살펴 주고 있다.

 

 

3월 18일, 러시아 대통령 Vladimir Putin이 모스크바(Moscow)의 한 경기장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Putin은 “나치즘이 없는 세상을 위해!”라는 현수막이 걸린 무대에서 연설하면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서 “모든 계획을 확실하게 실행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러시아를 떠나고 거리에서 반전 시위를 하는 이 순간에도 민족 단결이 가장 강력하고 길게 결속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러시아 공무원들은 당국으로부터 러시아의 크리미아 합병 8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하도록 지시를 받았습니다.

 

 

3월 15일, 키이우에서 한 노부인이 포격을 받은 아파트에서 구조된 뒤 경찰관들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다.

 

 

3월 15일, 키이우의 소방대원들이 아파트에서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

 

 

3월 15일, 사관 생도들이 르비우의 한 교회에서 열린 장례식에 참석 중이다.

—폴란드(Poland) 국경 인근 야보리우(Yavoriv) 군사 기지에 있었던 공습으로 사망한 4명의 군인을 위한 장례식이었습니다.

 

 

3월 15일, 한 여성이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의 러시아 침공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임시 분향소에 꽃을 두기 위해 깨진 유리창 앞을 지나가고 있다.

 

 

3월 13일, 우크라이나 이르핀(Irpin)의 모처에서 우크라이나 병사들이 낙하하는 포탄으로부터 엄폐하고 있다.

 

 

3월 13일, 하르키우에서 한 우크라이나 병사가 파괴된 정부 건물을 살피고 있다.

 


3월 12일, 우크라이나 르비우에서 어머니와 아들이 폴란드로 가는 열차를 기다리며 쉬고 있다.

 

 

 

 

사진 및 설명 출처: CNN.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