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와 IT정보

구형 라이젠 프레임 드랍의 원인 (윈도우 10 1903)

by 소수의견 2022. 5. 14.
반응형

본론부터 말하자면 구조적인 결함이라고 하기에는 그렇고, 구조적인 한계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나 설정으로는 잡을 수 없다.

램 오버를 해봐라던가, SSD프리징이 아니냐, 압축할때 빠르다(?) 온갖 소리가 나오는데 당연히 다 해봤을거다.

하지만 프레임 드랍, 간혈적인 프리징을 느낀다.

 

 

 

 

위 사진은 서밋릿지, 라이젠의 아키텍쳐 사진인데
8코어의 기준 4코어가 한 방에, 나머지 4코어가 다른 방에 이렇게 4+4 구조로 되어 있는거를 볼 수 있다.

이를 CCX구조라고 하는데, 코어를 늘리는데 큰이점을 얻을 수 있다.

가령 4+4를 하려고하는데 수율이 나오지 않아서 4+3인 다이가 나왔다. 하나 더 죽여버려서 3+3으로 만들어서 보내면 된다.
이런식으로 수율문제를 다양한 라인업으로 바꿀 수 있다.
코어 부활은 반대로 보면된다. 한놈을 죽여서 3+3나온거를 부활 시켜서 4+4로 작동하게 만드는 것이다.
안정성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지만, 운이 좋다면 멀쩡한거를 단순히 물량 확보를 위해서 죽여서 내놓을 수도있다.

불도저때의 모듈방식(짭코어)은 아니고 진짜 코어이지만 문제가 있다.

 

 

 

 

그렇다면 한 프로그램이 8코어를 사용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두개의 CCX 4+4로 잘 작동하면 좋겠지만 그렇지가 않다.

중간에 있는 'Infinity Fabric' CCX간의 통신을 할 수 있는 구간인데 이게 속도가 구려서 병목현상이 나타난다.

인피니티 패브릭은 램오버를 아무리해도 CCX 내부속도에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마치 CCX안에는 고속도로가 잘 뚫려있는데 건너 CCX를 가는 길(IF)에다가 비포장 도로가 깔린 것이다.

그러면 4+4의 경우는 어쩔 수없지만. 4코어를 사용하는 경우 2+2대신, 4+0을 쓰면 되지 않는가 싶지만

물론 가능하다!

4+0으로 쓰게 바이오스에서 설정할 수는 있는데

http://www.hardware.fr/articles/956-24/retour-sous-systeme-memoire-suite.html

https://forums.anandtech.com/threads/ryzen-strictly-technical.2500572/page-10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CCX하나를 죽여야되고 그러면 얻는것보다 잃는게 더 많다.
안 그래도 단일코어 성능 떨어지는데 코어를 절반을 죽여버리면....?

매모리채널을 듀얼에서 트리플이나 쿼드로 하면 안되나 하는 의견도 있었지만
메모리대폭역문제가 아닌 클럭문제라는게 지금 의견이다. 
물론 쿼드나 트리플을하면 멤컨때문에 다이 크기가 커지고, 보드 단가가 올라간다.

위의 말을 종합하면

IPC는 인텔을 따라잡지 못했다. 젠이 획기적으로 발전했다지만 어디까지나 전세대에 비해서...
코어당 성능은 처참하다. 그렇기에 코어 물량빨로 밀어 붙이지만, 그마저도 CCX구조한계때문에 병목현상이 생긴다.
램오버 제발 하라는거는 IF때문에 그런건데. 그마저도 한계가 있다.

초보자가 램오버해가며 라이젠쓰기에는 장벽이 너무 높다.

 

 

 

 

게임은 인텔이 갑이라는 소리가 그냥 나온게 아니다.

좆같은 보드소켓장난질에 똥써멀은 크리자니크를 잡아 죽여야 한다는 사실에 변함없지만

성능 하나만으로 그런 조건을 깡그리 무시해버린다.

물론 게임안하고 순수 CPU노동하는 작업이라면 라이젠가야지

 

 

 

 

인텔 코어간 레이턴시, 5960X가 80ns 정도 나오는데


참고로 지금 나오는 커피는 40ns정도로 나오고 있다.

 

참고로 서버용의 경우 레이턴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기에 깡코어가 중요하다

 

 

 

 

 

라이젠의 IF라는 이름의 현해탄 건너기, 레이턴시가 절망적이다. 여기서 프레임드랍, 병목 프리징 오만게 생겨난다.

 

 

 

 

 

1700X와 7700k 레이턴시 비교


사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나는 안그런데? 최대(또는 평균) 프레임 xx만큼 나오는데? 라고 하시는 분들을 여럿 볼수 있다. 

 

하지만 게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최저프레임(프레임방어)이다.

 

특히 FPS게임의 경우 한순간에 승패가 갈리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1세대 라이젠은 이 부분에서는 IF 병목 현상때문에 끔찍한 일이 발생하는 것이고....

 

 

 

 

 

+

 

최근 윈도우 10 1903에서는 스캐쥴러 패치를 통해서 의미없이 분배하는것보다.

같은 CCX 안에 있는것에 먼저 할당을 해준다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아직 완전하지 못하고 불안정해서 패치를 한것보다 프레임이나 전체 성능이 떨어진다고 한다.

 

젠3 재활치료가 끝날려면 아마 2~3달은 지나야 할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