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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애드센스 팁

애드센스 기본 용어 정리 (CPC, 페이지 RPM, 노출 RPM, CTR)

by 소수의견 2022.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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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기본 용어 정리 (CPC, 페이지 RPM, 노출 RPM, CTR)

 

올해가 되지마자 블로그를 시작했으니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1달이 되는 날이고, 이제 방문자수 유입이 막 늘어나기 시작했지만 하루 1달러 정도가 안정적으로 나와서 기분이 좋다. 이대로만 간다면 3~4월달쯤에 100달러를 찍고 돈을 받을 수 있을까 생각도 해보는데, CPC라던가 CTR등 알수 없는 용어 때문에 궁금한게 많아서 이참에 정리를 해본다.

 

필요한 것 우선으로 정리했으며 나머지 자세한 부분은 

 

애드센스 용어집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일단 구글애드센스 광고 수입을 얻기 위해서는 검색등이나 유입을 통해서 해당 블로그(광고)가 노출이 되어야 하고,

 

클릭으로 가면 추가금이 붙으며, 그 광고로 인해서 계약이 성사가 되면 약간 대박?이 나는 구조이다.

 

아무튼 용어를 하나씩 정리해보자

 

 

1. 예상 수입

 

최근 계정 활동에서 발생한 수입을 추정치로 보여 주는 금액으로

오늘, 어제, 이번 달 현재까지 및 지난 달에 대한 예상 수입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말 그대로 예상 수입일 뿐이며, 최종으로 지급되는 금액은 여러 요인에 의해 정해집니다.

무효 클릭 또는 노출에서 발생한 모든 수익은 이를 지불한 광고주에게 환급됩니다.

무효 클릭을 방지하는 것은 CPC를 높이는 것과 관련이 있다 생각됩니다.

 

 

2. 광고 노출수

 

개별 광고가 웹사이트에 게재될 때마다 광고 노출 1회로 기록됩니다. 

광고 형식에 따라 게재되는 광고 개수도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수직 배너가 사이트에 게재되면 

그때마다 보고서에 광고 노출 2회로 기록됩니다. 

또한 광고 단위에 게재되는 광고의 개수는 광고 단위에 표준 텍스트 광고, 확장 텍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중 어떤 광고가 게재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페이지뷰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광고 노출수는 페이지당 광고의 개수로 이해하면 되고, 

페이지뷰는 광고 개수와 상관없이 블로그 방문자가 조회하는 페이지 수로 생각하면 됩니다.

 

검색 노출이 많이 되더라도 페이지뷰가 적으면 의미가 없겠지요 페이지뷰가 많아져야 광고노출수도 올라가기 때문에, 실제 페이지뷰로 이어질 수 있는 게시물을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4. 클릭률(CTR)

 

클릭률(CTR=Click-Through Rate)이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을 말하며, 아래와 같은 수식으로 계산됩니다.

 

CTR = Clicks / Impressions

 

Impressions는 노출수, 통상 CTR은 1%~2% 정도로 알려져 있다 합니다.

애드센스 모바일 앱이나 웹 보고서를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5.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0.8%입니다. (2/250=0.8%)

 

 

6. 클릭당비용(CPC)

 

CPC(클릭당비용, Cost Per Click)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당연한 소리겠지만 CPC가 높으면 CTR, 페이지뷰가 낮더라도 블로그 운영자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금융, 보험회사 계통의 광고가 CPC가 높다고 하는데, 실제 광고를 보는 시간에 따라서도 광고단가가 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1초 동안 스쳐 지나듯 보는 광고는 잘못된 클릭 또는 의미없는 클릭으로 인식되어 광고 효과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이럴 경우 CPC가 없거나 클릭으로 인정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와 달리 오랜시간 광고를 시청했다면, 또는 광고 시청이 제품 구매 등으로 이어졌다면 실제 광고효과가 있다고 판단되기에 원래 약속된 최대의 광고수익이 지급되는 것입니다.

 

이는 구글 애드센스의 스마트 가격 정책(스마트 프라이싱)으로 애드센스 네트워크에 대한 광고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고안된 기능입니다.

 

그러므로,

 

광고인듯 아닌듯 애매한 위치에 광고를 삽입해서 클릭을 유도한다면, 이는 애드센스 약관 위반사항으로 오히려 마이너스 요인이 되서 패널티가 부과될 수있으며 심지어 애드센스 계정 정지까지 당할 수도 있습니다.

*플로팅배너등 따라다니는 광고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7.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8. 노출 RPM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RPM)이란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

 

Impression RPM = (Estimated earnings / Impressions) * 1000

 
 
 

 

일단 기본적으로 애드센스나 애널리틱스에 표시되는 용어는 이정도 입니다.

 

여기에 원하는 정보가 없다면 맨처음에 링크 걸어준 곳으로 들어가시면 더욱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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