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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동사니들

현대, 기아 구형 디젤차 고압펌프 교환 대상 차량

by 소수의견 2023.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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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D 엔진 D4EA 차량만 해당으로 세계적인 독일기업 로베르트 보쉬 GmbH에서 개발한 CP1 고압연료펌프 탑재 차량이 대상

 

디젤 엔진은 압축착화 방식으로 가솔린 엔진처럼 쓰로틀바디로 폭발행정과 속도를 제어하기 보다 공기를 먼저 압축한후 고압/고열의 연소실에 연료 분사량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구동한다.

 

연료를 더 넣는다, 연소가 더 빨리된다, 터보가 더 빨리 돈다, 공기흡입량이 늘어난다, 파워가 증가한다, 폭발행정이 더 빨라진다. 즉 디젤 엔진을 가속하고 싶다? 연료를 더 분사하면 된다.

 

커먼레일 직분사 디젤엔진의 연료시스템 작동원리

 

 

보쉬 CP1 고압펌프 작동 영상

 

그런데 엔진 연소실에는 경유만 들어가야하는데 엔진 오일이 스며드는 현상이 발생. 이유는 보쉬사의 고압펌프인데 이 고압펌프는 여러개의 O고무링이 들어가서 경유의 누유를 방지해줌. 이게 시간이 지나면서 노화해서 새게됨. 근데 이 고압 연료 펌프는 엔진의 캠축에 의해 돌아가는데 이게 1350 bar의 초고압으로 작동하면서 플랜지 볼트 풀림이나 고무링의 파손으로 경유가 캠축으로 흘러가 결국은 엔진 오일이 모여 있는 오일팬으로 흘러내림.

 

그러면 시간이 지날수록 오일팬에 있는 엔진 오일량이 증가한다. 쓰로틀 바디와 스파크 플러그 점화로 폭발을 하는 가솔린 엔진과 달리 고압으로 압축하는 디젤 엔진 특성상 이 엔진 오일+경유의 합성유가 연소실로 흘러들어가면 연료량이 엔진이 분사 가능한 양을 넘게되고 평소의 열배가 넘는 출력과 레드존을 넘나드는 rpm으로 치솟아서 시동을 꺼도 수분간 계속 폭발하는 폭주현상(Overrun)이 발생하게됨. 

 

다시 정리하자면 디젤 오버런은 부란자 방식에서 전자제어 커먼레일 직분사로 가는 시점에서 분사 압력은 높아졌는데 충분한 내구시험을 안한 결과물이라고 생각된다. 즉 디젤차 전자화 과도기 시점의 부산물

 

그래서 현대 R 엔진에 들어가는 보쉬 CP3 고압연료펌프부터는 개선해서 이런 일이 없도록함.

 

현실에서 급발진으로 사망사고도 있었고 다른 차량 오너들도 비슷한 상황을 경험해봤다고 증언중. 

 

 

 

 

싼타페 디젤 오버런 사례

 

 

부산 싼타페 일가족 사망 급발진 의심 사고

 

관련기사

'부산 싼타페 사고' 유족, 현대차 등에 100억원대 손해배상 청구 - 조선일보 (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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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싼타페 사고 유족, 현대차 등에 100억원대 손해배상 청구

www.chosun.com

‘현대차 리콜 축소&#8231;은폐’ 내부문건 파장..."공개된 것의 20배인 4조 추정” VS “사실무근” < 현장집중 < 단독/기획 < 기사본문 - 일요경제

 

‘현대차 리콜 축소‧은폐’ 내부문건 파장..."공개된 것의 20배인 4조 추정” VS “사실무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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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lyoeconomy.com

 

 

현대자동차 구형 디젤 고압펌프 교환 대상차량 정보/설명

 

무상교체 대상인 보쉬사의 CP1 고압연료펌프 탑재 차량


싼타페 (SM) 2000~2004 12월 30일 출고 디젤 모델

 

2000 cc D 디젤 엔진 탑재 모델 전체 해당. 참고로 HTI(High Tech Direct Injection) WGT(웨이스게이트 터보) 모델과, 2.0 CRDI(Common Rail Direct Injection), 2.0 VGT(Variable Geometry Turbo) 모델 전부 연료 시스템은 동일하고 터보가 다름. 

 


싼타페 (CM) 2005 11월 1-2009년 3월 31일 출고 2.0 디젤 모델만 해당

 

얘도 2009년식 이후로 R 엔진이 들어가기 전까지 보쉬 CP1 고압연료펌프를 사용했는데 O링 실의 누유 문제로 무상교체 대상에 현대자동차가 직접 선정한 차량임. 근데 1회 무상교환 이후에는 더 이상 무상교환을 안해줘야하고 리콜이 아닌 무상교환이라 사실상 아는 사람만 한다는 문제가 있음.

 

이 차량들은 워낙 많이 팔렸던 만큼 무상수리하는 방칙이 되었으나 같은 품번번호나 펌프를 사용하지만 무상교환 대상에 들어가지 않은 차량들도 언급할 생각임. 

 

이 차량들은 개선형 O링을 적용한 펌프를 사용할수 있다는점을 알아야하지만 분명한건 제때 펌프 교환 혹은 수리를 하지 않으면 시동꺼짐이 발생할수 있으니 여전히 점검하는걸 추천함.  

 

무상교환 대상은 아니지만 동일한 펌프를 사용하는 차량들 


트라제 XG (FO) 2.0 디젤 2000-2006

완전 동일한 엔진과 고압연료펌프 (모비스 부품 번호 33100-27000)을 탑재한 2.0 디젤 트라제 XG도 같은 증상이 있음. 그나마 다행인점은 부식 문제로 거의 대부분 눌려서 없다는거

 


기아 투싼 JM 2.0 디젤 2004-2006


기아 스포티지 KM 2.0 디젤 2004-2006

 

얘네들도 마찬가지로 보쉬제 CP1 펌프를 사용함. 근데 문제가 확실한 고압연료펌프 (모비스 부품 번호 33100-27000)을 탑재한 차량은 현대 모비스 부품 조회 사이트에 따르면 2004-2006년식 모델만 해당된다고 함. 

 

 

기아 카랜스 II/엑스트렉 (RS) 2.0 디젤 

 

기아 카렌스 2와 엑스트에도 동일한 품번의 고압연료펌프가 모비스 부품 조회로 확인. 

 

해결방법

 

당연하지만 고압연료펌프의 교체 혹은 수리가 필요함. 

 



현대자동차도 사내문건에서 인정한 결함이기 때문에 무상교환이 원칙이기는 하지만 워낙 많이 팔린차다 보니 교환을 안해주려고 해서 언쟁이 오간뒤에야 겨우 받은 사례가 존재함. 즉 국토부에서 리콜명령이 떨어진게 아니기 때문에 잘 안해주려는거. 그래서 이 펌프가 누유되고 있는지 알고 싶다?

 

 

 

엔진 오일 딥스틱을 빼서 잔량 보다 많은지 확인하면됨. 

 

엔진 오일이 지나치게 많다? 

 

엔진 오일이 전보다 늘어났다? 

 

오일펌프 누유가 발생중이라는 소리이니 빨리 정비센터가서 정비하지 않으면 큰일날수가 있다.

 

만약에 무상교환을 못하고 유상교환을 한다고 치자.

 



현대모비스 공식 온라인 대리점 파츠로에서 캡쳐한 보쉬 CP1 고압펌프 (3310027000)의 가격..... 20년 넘은 현기차 부품 주제에 100만원이나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공임 빼고 부품 가격만 이 정도인 만큼 싸지 않은 부품이다. 독일 업체에서 만들고 이탈리아에서 제조한 부품이라 비싼것도 이해가지만 대부분 중고 300만원도 안하는차에 100만원을 쓰려고 하지는 않을것이다. 

 

그러면 신품 구매 대신 다른 방법이 있긴함. 


중국 알리에서 파는 디젤 펌프 수리키트. 문제가 많은 고무 O링과 가스켓, 캡등을 10만원 이하에 파는중. 사실 펌프 자체의 문제보다는 이 실링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것만 교체해줘도 문제 없이 잘 탈수는 있음. 여전히 등록대수가 적지 않기 때문에 이런 재고를 가진 정비소 업체들도 분명히 찾을수 있을듯. 즉 이 고압펌프 문제만 해결해도 디젤 오버런, 즉 급발진이 일어날 걱정은 없는셈. 

 

참고로 이 고압펌프의 위치는



 

빨간 원으로 친곳과 2번이 바로 고압펌프임. 

 



여기서 보면 바로 부품번호와 모델명 확인 가능한데

 



이렇게 빨간원으로 친곳에서 CP1이라고 적혀 있고 33100-27000으로 찍혀 있으면 결함펌프 당첨임. CP3이라고 적혀 있으면 괜찮지만 품번이 달라도 CP1이라고 적혀 있으면 펌프 점검이나 수리 받는걸 추천

 

참고로 품번은 다르지만 같은 보쉬 CP1 고압펌프를 사용하거나 동일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으로


현대 쏘나타 (NF) 2.0 디젤


기아 로체 2.0 디젤 


뉴 카렌스 (UN) 2.0 디젤

 

이차들은 부품조회에는 CP3로 찍히지만 같은 엔진인 만큼 한번 확인하는것도 좋은듯. 어차피 고압펌프는 한번은 교체 혹은 오버홀 해줘야하기 때문에 고압펌프 교환 또는 수리하러 가는것도 손해가 아니기 때문에. 

 


이건 부산의 싼타페 급발진 의심 사고인데 최근에 패소해서 유족측이 다시 항소중이지만 운전자 빼고 가족 전원이 사망한 케이스. 자동차 전문가는 디젤 오버런을 의심중이지만 현장 보존을 충분히 못해서 많은 의문점이 있는 사고임. 이 사건의 진실이 어찌되었던 연료펌프 결함이 있는 사실은 변함이 없으니 혹시 위에 언급된 차량중 한대라도 타면 정비를 꼭 해야지만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꺼임.

 

 

4줄 요약

 

  • 2000 ~ 2010년 출고된 현기 2.0 디젤차 타고 있으면 급발진으로 죽을수 있으니 해결방법 들어가서 빨리 해결봐라
  • 만약 급발진이 일어나면 기계식 변속 방식이라 중립에 밀어버리고 안전한곳에 정차후 키롤 뽑고 안전한곳으로 대피후 119에 신고 (엔진은 계속 돌아갈꺼임)
  • 무상으로 수리 받는걸 추천하지만 안해주면 해결방법에서 오링 교환이나 재생품으로 해달라고 센터에 요청
  • 돈 부담되거나 귀찮으면 노후경유차 지원금 받고 폐차

 

노후경유차 폐차하면 지역별로 다르지만 서울의 경우 5등급은 최대 300만원, 4등급은 최대 800만원이다.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07030

 

4등급 경유차도 조기 폐차 지원금 받는다…신청 기준은?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2002년 7월 이전 배출가스 기준치 적용차가 5등급. 2002년 7월 이후에서 2009 8월 이전 기준치 적용차가 4등급 자세한건 문의를 해봐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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