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에세이

노벨상 후보는 누구인가? 후보가 정해지는 과정

by 소수의견 2022. 5. 13.
반응형

 

 

오늘 노벨평화상이 발표되는 가운데 후보중 하나로 문재인과 김정은의 공동수상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물론 이는 오피셜은 아니다. 그러면 후보라는거는 무엇을 말하는건가?

결론 부터 말하면 노벨상 후보같은거는 존재하지 않는다.

노벨상을 추진하는 위원회에서도 단 한번도 후보 명단을 공개한적도, 대내외적으로 고려한다는 입장을 표명 한적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마다 노벨상 후보라는 이름으로 꾸준하게 이름이 오르내리는데 출처는 바로

도박사들에서 나온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데드폴 그 뜻은 누가 먼저 죽는지 내기를 하는 도박판을 이르는 말이다.

노벨상을 누가 타는가 역시 큰 도박판중 하나이다.

결국 노벨상 후보라는 사람은 노벨상을 받는다에 많은 돈이 걸린 사람들을 뜻하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예를 들면 고은 시인같은 경우에 사실 객관적으로 다른 후보들에 비해서 수준이 떨어지지만 매년마다 이름이 올랐는데

누군가는 고은에다가 돈을 걸었다는 이야기이고, 이는 정치적인 목적으로 돈을 걸었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물론 이제 다시는 이름오를내리지 않겠지만)

그런 의미에서 나는 정치적인 목적으로 문재인-김정은 공동수상에 배팅하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하는편이다.

아래는 언론이 자주 인용하는 베팅사이트 https://www.nicerodds.co.uk/nobel-peace-prize

 

 

김정은 - 문재인 공동수상 1등, 최대 2.5배 최저 1.83 배당률 (배당률이 낮을 수록 많은 사람들이 걸었다는 이야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