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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에세이

한국 역사 교과서가 좌편향된 과정

by 소수의견 2022.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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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창 국정교과서 때문에 시끄러웠고, 지금 문재인 정부 이후

노골적으로 좌경화가 되서 글을 써보게 됬다.

상당히 내용이 방대해서 70년대부터 시작한다.

 

 

 

 

1972년 10월 유신헌법을 공표한 후에 박정희 정부는

유신체제를 뒷받침 하기 위해서 국사 교육을 강화한다.

크게 두가지의 목표가 있었는데

 

 

 

 


1. 민족주체성의 확립을 위한 민족사관 교육
(대한민국의 정통성 확립)


2. 유신체제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교육
(박정희 정부의 정당성 확립)

 

 

 

 

 

이렇다 보니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교과서 반대파들이 주로 주장하던게


박정희 시대 처럼 국가주의적 이념이 강화 될것이다! 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이때 민족주의의 급격한 확대를 불러일으킨다.




1970 ~ 1980년대에 재야사학자들에 의해서 2가지 사건이 있었는데

 

 

*짤이랑 관계없음

상고사 논쟁
(선사-상고사-고대사 : 아주 먼 옛날 이야기)


상고사 논쟁은 국정교과서가 본격적으로 보급되자


재야사학계에서 상고사에 관한 건의서를 제출한다.

 

그러나 국사편찬 위원회에서 기존의 이론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거부하자

문교부 장관을 대상으로 소송을 건다.

2년동안 재판이 진행 되면서 집필자를 증인으로 요구하는 바람에 법정 출두 요구서가 가게되는데

이번 일로 인해 중견 학자들이 정부와 엮이면 피곤하다는 인식이 잡혀서

 

집필을 기피하게 되고 국사교육의 질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국사 교과서 파동

위의 상고사 논쟁 이후로 중견 학자들이 집필을 기피하자

재야사학계에서는 자신들의 주장이 반영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여기고 공세를 펼친다.

 

 

 

국회에 '국사 교과서 내용 시정 요구에 관한 청원'을 제출하게 되었고


국회 문공위원회에서 공청회가 개최

기존 학계측 발표자로 출석한 중견, 장성급 역사학자들이,

국회의원으로 부터 식민주의 사학자라고 인신공격에 가까운 매도를 당하게 되는데

이 충격 때문에 대부분의 기존 학자들이 아에 손을 때게 만든다.

이렇게 재야사학자들이 설치는 가운데



1986년 조선일보의 특집기사가 쐐기포를 박는다.

 

 

 

 

광복특집으로 '국사 교과서 새로 써야한다'는 기획 기사를 연재하며

주요 내용은 식민사관에 물든 한국 사학을 비판을 하며 이를 시정하기 위해 국사 교과서를 새로 써야한다고 주장한다.

재야사학자들은 주구장창 주류사학을 식민사학으로 매도하는데, 조선일보의 특집 기사는 날개를 달아준 꼴이다.

이에 문교부는 국사 교과서 편찬 준거안(제 5차)을 만들고 개편 작업을 실행한다.

근데 한가지 논란이 되는 용어가 있는데 '일제강점기' 라는 단어다.

 

 

 


일제강점기라는 용어는 북한이 만들어 낸 용어이다.

 

 

 

 

 

북한은 근현대사를 서술할때

1945년 8월 15일을 기준으로

이전의 일제시기를 일제강점기라고 하고 이후를 미제강점기라고 표현한다.

 

대략 일제강점기이후 자기들(북한)은 독립국의 지위를 얻었지만

 

남한은 미국의 식민지이고 남한정부는 파쇼괴뢰정권이라고 주장하는 말이라고 보면된다.



첫번째 문제 일제강점기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의미


한국(남한)을 미국의 식민지로 인식하는 북한 역사 해석을 동조하는것에 인정을 하는 것이다.

두번째 문제 발표한 시기


제 5차 준거안은 1987년 6월에 확정 발표


북한 자료의 해금 조치는 1988년 7월 시작

재야사학자들이 북한자료를 이전부터 접해오고 있었다는 것이다.


주요 경로는 북한 - 일본(조총련) - 한국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주의깊게 볼 사람이 있는데

 

 

 

조동걸 국민대 명예교수


조동걸은 5차 준거안을 작성한 사람으로 민중사학이 본격적으로 대두하는데 큰 영향을 끼친 사람이다.


"북한의 역사를 가르치는 것은 민족 공동의식을 유지하는 불가결의 조건으로서,


분단 후에 태어난 세대들이 북한에 대한 애정을 잃지 않는 민족 의식을 유지함으로써 통일을 앞당기게 하는 길"


<민중 통일사학의 실체와 그 충격 p151 ~ 152>

 

 

 

 

최근 서울시 공무원 시험 문제에서 북한 역사가 출제 되었다고한다.


민중사학자들이 보기에는 문제 될게 없다. 위의 글에서도 나와있듯이


북한 역사를 배우는것이 분단이후에 태어난 사람들에게 북한에게 친근감을 가지게할 도구이다.



이렇게 1980년대부터 민중사학이 주류사학으로 떠오르고 기존사학을 밀어내버린다.

그런데 이때는 특히 북한의 연구 성과가 대거 유입 되던 시기이다.

88년 7월 북한 자료의 개방을 선언하면서 북한관련 서적이 본격적으로 쏟아 지는데 주로 역사 관련 서적이다.

 

 

 

오른쪽의 조선통사


북한의 사회과학원 력사연구소에서 펴낸 역사서가 주로 출판을 하는데

이렇게 북한의 연구성과가 본격적으로 남한에 유입되자 기존 남한 학자들은 업적을 재검토하게 되었고

진보성향의 사학자들이 주축으로 민중사학론이 표출한다.

그런 의미에서 민중사학은 마르크스주의 사학과 민족주의 사학이 접목된다.

다시 말해 민중사학은 북한 역사학계의 연구성과가 남한에 유입되면서 대두한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의 일종이다.

그리고 지금 까지도 큰 영향을 끼친다.

 

한국은 마르크스주의에 기반한 민중사학을 공부한다는 뜻이다.



여기에 한가지 민중사학이 힘을 얻게되는 일이 더 있는데


졸업정원제 실시에 따른 선진 연구자들의 대거 임용

 

 

 

 

 

80년대 신군부가 집권하면서 '국가보위 비상대책 위원회'는 졸업정원제를 시행한다.


이때 82년도 부터 대학의 입학생수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교수 부족사태를 겪게 되자


이제 박사과정에 들어 갔거나, 석사학위만 취득한 사람들이 자질을 갖추지 못했지만 교수로 뽑는다.


보수적인 학계에서 갑작스럽게 민중사학이 한자리를 잡게 되는 일이나온것이다.


이렇게 올라온 학자들은 자신들과 이념이 비슷한 사람들을 계속 뽑아서 좌평향이 심해진다.



이후 여러 연구단체들이 설립되면서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움직이는데

 

 

 

 

 

 

 

 

역사 문제 연구소(1986)

 

한국역사연구회 (1988)


한국근대사연구회(1987)


구로역사연구소(현 역사학연구소) (1988)


망원한국사연구실(1984)

 

전국역사교사모임(이하 전역모)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같은 계열

 

 

 

직적인 학술운동을 전개해 민중사학이 본격적으로 활동을한다.


이 단체들을 전부 다 다루기에는 너무 많고


역사 문제 연구소(1986)

역사 문제 연구소의 초대 이사장이자 설립자

 

 

 

박원순 서울시장

 

 

그리고 박헌영의 사생아로 알려진 원경 스님과 함께 만든 연구소

 

 

 

거기에 다른 분들도 만만치 않다.

 

 

 

강만길 고려대 명예교수

국가보안법폐지, 주한미군 철수,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 합법화 주장

 

 

임헌영(본명은 임한길이며 박헌영을 존경해서 개명)

79년 남조선민족해방전선 사건 등 수차례 공안 사건에 연류


*남민전 사건 : 60년대 인민혁명당, 통일혁명당 사건 관련자들이 출감후

 

북한과 연계해서 만든 지하 공산혁명 조직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

6.25남침설을 주장해오던 사람으로, 미군의 참전으로 인해 한반도 통일이 실패했다고 했다

 

무슨 미친소리인가 하겠지만 민족주의자들은 공산주의 자유주의같은 이념보다 민족을 우선시 하기 때문에 통일이라면 사회주의 공산주의도 좋다는 입장을 취한다.

노골적으로 그러지는 않았는데 요즘은 갈 수록 과감해지는거 같다.

 

 

역사문제연구소 이사장 서중석

아래에서 6차 개정안(준거안 파동)을 설명할건데 중심 집필진이 이분이다.


마지막으로 우리 박원순은

민주주의는 사회주의 공산주의와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다

*전원책 변호사의 말을 빌리자면
 
민주주의는 개인의 자유와 통하는 개념이며,
 
사회주의 공산주의에서 필연적인 집단주의, 전체주의 아래에서는 개인의 자유가 없기 때문에
 
공산주의 아래 민주주의는 있을 수 없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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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80년대 부터 사학계는 완전히 민중사학이 점령을 해버린다.




1994년도 준거안 파동


교육부가 제 6차 교육과정 국사 교과서의 개정을 위해 마련한 연구보고서 시안이

언론을 통해서 공개 되면서 준거안 파동이 일어난다.

주로 현대사 부분이 논란이 되어서 현대사 파동이다.

 

 

 

6차로 넘어가면서 바뀐 용어들은 모두 민중사학이 주장하는 용어들이며

국가 정통성을 부인하고 북한의 주장에 동조했다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6.25 전쟁에 대해서는 한국전쟁이나 6.25전쟁이나 무슨 차이가 있을지 하지만

생각보다 의미가 담는 차이는 크다.


6.25 전쟁은 북한이 6월 25일날 남침을 개시했다는 정확한 시기를 말함으로써

책임소재에 대해 분명한 지적을 하고 있다.

반면에 한국 전쟁은 지정학적인 의미를 담고있는 말로

북한의 책임을 희석시키고 소련과 미국의 국제전이라는 의미가 더 강하게 내포된다.


여론의 항의에 최종안에서는 몇가지 수정 된것처럼 보이지만


민중사학자들이 주장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었다고 본다.



1997년 제 7차  교육과정

 

 

 

7차 준거안을 마지막으로 국정 교과서가 더욱 더 좌편향된 모습을 보여준다.


신탁통치, 북한정권 수립 과정등 가면 갈수록 민중사학자가 주장한 새로운 부분이 늘어나


신탁 통치에서는 우익이 반탁운동을 전개 했다고 두리 뭉실하게 넘어가고 좌익이 뭘 했는지 서술을 안한다거나


북한 역사에 대한 비판이 대폭 후퇴를 한다.




왜 7차 준거안이 마지막이냐고?

 

 



아직도 뭔가 마음에 안들었는지


민중사학자들은 국정교과서는 국가가 역사를 통제함으로써 국가주의를 주입시키는 도구다 라며

검정교과서를 요구하였고

2002년도 부터 <한국 근현대사> 과목은 검정으로 풀리면서 더더욱 좌경화가 진행한다.

그리고 전교조(전역모)교사도 집필진으로 난립해서 개판이 된다.

 

 

 

 

 

 

 

물론 이대로 좌경화가 되는거를 마냥 바라만 보는 것은 아니었다.

심각한 좌경화에 문제성을 느끼고 '교과서 포럼'이 출범하면서

대안 교과서를 만들었지만

 

 

 

*2015년 국정교과서 사진

복한 당 기관지와 우리민족끼리는

'용납못할 역사 왜곡 행위"


"보수세력의 역사왜곡 책동에 맞장구를 치는 목적은 자라나는


새 세대들의 역사 의식을 마비시키고 남조선 사회 전반을 보수화 반동화 하려는데 있다."


라고 어시스트를 확실하게 해준다.

 
 
이렇게 왜 한국 역사 교과서가 좌편향 됬는지 써보았다.

 

 

 

 

 

한국의 교과서가 편향적일 수 밖에 없는거는 다른게 아니다.

북한의 역사연구를 무분별하게 받아 들이면서, 기존의 사학을 식민사학이라고 매도해서 자리를 빼앗고

 

 

 

 

 

한국 사학은 민중사학에 대항할 수 있는 사학이 없다. 자정작용이 일어날거 같지도 않고.

 

 

 

 

문제를 지적하면 식민사관, 친일파로 매도 되는게 현실이다.

 

논란에 보면 '명성황후를 민비로 격하해 논란'

ㅋㅋㅋㅋㅋㅋ 참고로 민비는 일본이 붙여준 이름이 아니고 원래 민비라고 불러도 상관없다.

 

 

민중사학은 모든 문제와 해결장안을 맹목적인 민족,민중으로 풀어나가기 때문에 특정인물의 행적을 지나치게 미화 또는 과장하거나 의도적인 누락이 빈번하며, 심지어 북한과 김일성을 응호하기도 하는데 이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나도 역사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학교에서 교과서에서 알려주지 않고 꽁꽁 감추어버린 사실을 접할때마다 화가나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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